본문 바로가기
영어교육학

영어토론의 중요성

by 다앤정 2023. 10. 16.

영어토론의 중요성

영어로 토론을 하는 일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고 언어향상과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영어토론

1. 언어 능력 향상

영어 토론은 학생들이 영어로 의견을 표현하고, 듣고, 반박하는 과정을 통해 언어 능력을 종합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입니다. 실제로 화자의 발표를 듣고 이해하고, 그리고 자신의 의견을 구조적으로 잘 표현하는 것은 리스닝과 스피킹 능력을 동시에 개발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비판적 사고력 개발

토론은 다양한 주제와 관점에 대해 깊게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합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논리적인 근거를 찾아야 하며, 상대방의 의견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반박해야 합니다.

3. 자신의 의견 표현 능력 강화

토론은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명확하고 확실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은 인생의 다양한 분야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4. 다양한 관점에 대한 이해

학생들이 다양한 주제에 대해 토론할 때, 다른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과 관점에 노출되게 되어 이를 통해 사회적인 관점과 타인의 의견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글로벌 사회에서 필요한 소양인 다문화 이해의 기초가 될 수 있습니다.

5. 협동 학습과 팀워크 능력 발전

토론은 대개 팀 단위로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팀원들과 의견을 나누고, 협업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세웁니다. 이런 경험은 학생들의 협동 학습과 팀워크 능력을 발전시키고, 사회에서 원활한 인간관계 형성과 직장 내에서의 협업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영어토론의 장점 3가지

1. 언어능력 향상

영어 토론 활동은 참가자들이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연구하고, 그것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다른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도록 합니다. 이 과정에서 참가자들은 다양한 어휘와 표현, 그리고 문법 구조를 자연스럽게 익히게 됩니다. 또한, 상대방의 의견에 반박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뒷받침하기 위해 논리적인 근거를 찾아 정리하면서, 고급 어휘와 표현을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험은 영어 학습자의 언어능력을 종합적으로 향상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비판적 사고능력 개발

토론 활동은 참가자들이 주어진 주제에 대해 다양한 시각에서 생각하고, 그 주제에 대한 자신만의 견해를 형성하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단순히 정보를 수용하는 것을 넘어, 그 정보를 분석하고, 판단하며, 적용하는 비판적 사고능력을 개발하게 됩니다. 또한,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그것에 대해 합리적인 반박을 준비하면서, 복잡한 문제에 대해 더 깊이 있고 다양한 시각에서 생각하는 능력도 기를 수 있습니다.

 

3. 커뮤니케이션 능력 강화

토론은 의견을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강화시킵니다. 참가자들은 자신의 의견을 구조화하고, 그것을 명확하게 표현하면서 동시에 청중을 설득해야 합니다. 또한, 상대방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듣고 이해하며,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이로써 토론 참가자들은 유연한 사고와 함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 인터퍼스널 스킬을 발전시킬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장점들은 영어 토론 활동이 학생들의 언어능력뿐만 아니라, 그들의 사고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그리고 국제 사회에서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키우는 데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영어토론의 단점 3가지

1. 스트레스와 부담감

일부 학생들에게는 영어로 토론을 하는 것이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영어에 자신이 없거나, 발표 또는 대중 앞에서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학생들은 토론 활동에서 부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담감은 학습 의욕을 저하시키고, 자신감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언어 능력의 불균형

클래스 내에서 학생들의 영어 능력이 다양하다면, 영어 토론 활동은 일부 학생들에게는 너무 어렵거나, 반대로 너무 쉬울 수 있습니다. 능력이 높은 학생들은 토론에 적극 참여하며 더 많은 발화 시간을 가지게 되는 반면, 능력이 낮은 학생들은 소외감을 느끼거나 참여를 기피하게 될 수 있습니다.

 

3. 표면적인 학습 및 준비

토론을 준비하고 진행하면서 학생들이 표면적인 지식만을 추구하거나, 단순히 승리를 위한 논점만을 준비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즉, 깊이 있는 학습과 진정한 이해보다는 빠르게 포인트를 얻고자 하는 경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습의 질을 저하시키고, 토론의 교육적 가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들을 최소화하고 토론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의 스트레스와 부담을 줄이기 위해 긍정적인 피드백과 함께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고, 능력별로 그룹을 구성하여 학생들이 서로 도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들며, 깊이 있는 학습과 진정한 이해를 도모하는 활동을 계획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