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교육학

영어 학습자 유형과 학습의 예시

by 다앤정 2023. 10. 31.

학습 스타일 및 예시

각 개인마다 선호하는 학습 스타일이 다르며, 이는 학습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해하는 것은 교육자에게 매우 중요하며, 학습자들이 최대한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학습자 유형은 4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시각적 학습자, 청각적 학습자, 동작적 학습자, 읽기 쓰기 학습자 유형이 있습니다. 

영어학습자유형

 

1. 시각적 학습자 유형 (Visual Learners):

시각적 학습자는 그림, 도표, 동영상 등 시각적 자료를 통해 정보를 가장 잘 이해하고 기억합니다.

이들은 색상, 형태, 공간의 배치에 민감하며, 정보를 시각적으로 조직화하는   선호합니다.

 

2. 청각적 학습자 유형(Auditory Learners):

청각적 학습자는 듣기를 통해 정보를 잘 이해하고 기억합니다. 강의, 토론, 오디오북 등이 이들에게 효과적입니다.

이들은 언어적 설명과 음악을 사용 하여 정보를 전달합니다.

 

3. 동작적 학습자 유형(Kinesthetic Learners):

동작적 학습자는 신체 활동을 통해 가장 잘 학습합니다. 이들은 손으로 만지고, 움직이면서 실험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현장학습, 역할놀이, 모형 사용 등이 이들에게 효과적입니다.

 

4. 읽기/쓰기 학습자 유형 (Reading/Writing Learners):

이 학습 스타일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정보를 읽고 쓰면서 가장 잘 학습합니다. 목록 작성, 필기, 독서 등이 이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이들은 언어적 표현과 문서화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학습 스타일의 다양성을 이해하는 것은 교육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교육자는 학습자의 개별적인 필요와 선호를 고려하여 다양한 교수법과 자료를 사용하여 학습 경험을 최적화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참여를 높이고,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들의 학습 스타일

시각적 학습자는 정보를 시각적으로 처리하여 이해하고 기억하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글, 이미지, 도표, 그래프와 같은 시각적 자료를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시각적 학습자에 대한 전략

1. 그래프와 차트 활용

시각적 학습자는 데이터와 정보를 그래프나 차트의 형태로 보는 것을 선호합니다. 예를 들어, 영어 단어의 빈도수를 나타내는 바 차트나 파이 차트를 통해 어휘를 더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2. 마인드 맵 사용

마인드 맵은 정보를 구조화하고 시각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입니다. 시각적 학습자는 마인드 맵을 사용하여 어휘, 문법 규칙, 학습 주제 등을 정리하고 연관 지을 수 있습니다.

3. 인포그래픽 활용

인포그래픽은 복잡한 정보나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그래픽입니다. 시각적 학습자는 인포그래픽을 통해 어휘, 문법, 문화적 배경 지식 등을 더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습니다.

4. 플래시카드 사용

플래시카드는 시각적 학습자에게 매우 효과적인 학습 도구입니다. 카드의 한 면에는 단어나 질문이, 다른 면에는 정의나 답이 적혀 있어서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5. 비디오 및 시청각 자료

시각적 학습자는 비디오,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시청각 자료를 통해 영어를 학습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들은 단어와 문장의 발음, 억양, 강세를 듣고 보면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처럼 시각적 학습자는 다양한 시각적 자료와 도구를 활용하여 영어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청각적 학습자의 전략

청각적 학습자는 듣는 것을 통해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강의, 음성 메시지, 오디오북 등을 통해 학습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청각적 학습자에 대한 예시를 몇 가지 들어보겠습니다.

1. 오디오북 활용

청각적 학습자는 오디오북을 통해 영어 소설이나 문학 작품을 들으면서 언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발음, 억양, 리듬을 들으면서 자연스러운 영어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2. 팟캐스트 청취

다양한 주제에 대한 영어 팟캐스트를 들으면서, 청각적 학습자는 새로운 어휘와 문장 구조를 배우고 듣기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3. 노래로 언어 학습

영어 노래를 듣고 가사를 따라 부르면서, 청각적 학습자는 언어의 리듬과 멜로디를 이해하고 발음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4. 대화 및 듣기 연습

영어로 이루어진 대화나 인터뷰를 듣고 그 내용을 요약하거나 질문에 답하는 활동을 통해 청각적 학습자는 듣기와 이해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5. 언어 교환 파트너와의 대화

언어 교환 파트너와의 정기적인 대화를 통해, 청각적 학습자는 생생한 대화 속에서 영어를 듣고 말하는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처럼 청각적 학습자는 듣기와 관련된 활동을 통해 영어 학습에 임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그들이 언어를 더 깊이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동작적 학습자의 전략

동작적 학습자는 움직임을 통해 학습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이들은 실제로 몸을 움직이거나 손을 사용하는 활동을 통해 정보를 더 잘 기억하고 이해하게 됩니다. 동작적 학습자에 대한 예시를 몇 가지 들어보겠습니다.

1. 역할극

영어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서로 다른 역할을 맡아 대본을 사용하여 상황극을 하는 것은 동작적 학습자에게 효과적입니다. 이를 통해 그들은 문장 구조와 어휘를 자연스럽게 익히면서 동시에 몸짓과 표정을 사용하여 의미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2. 손으로 쓰기

컴퓨터나 태블릿을 사용하는 대신, 손으로 단어나 문장을 쓰면서 학습하는 것이 동작적 학습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더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게 됩니다.

3. 카드 게임

영어 단어나 문장을 사용하는 카드 게임을 통해 동작적 학습자는 즐겁게 언어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학습자에게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동시에 그들의 언어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퍼즐과 매칭 게임

영어 단어와 그 뜻을 매칭하는 퍼즐이나 게임을 통해 동작적 학습자는 언어를 학습하면서 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그들에게 즐거움을 주면서 동시에 언어 실력을 쌓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몸짓을 사용하여 설명하기

동작적 학습자는 새로운 단어나 문장을 배울 때 몸짓이나 손짓을 사용하여 설명하는 활동을 통해 더 효과적으로 정보를 기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그들에게 신체적인 움직임과 언어 학습을 결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처럼 동작적 학습자는 실제로 몸을 움직이거나 손을 사용하는 활동을 통해 영어를 더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이들에게는 이러한 활동들이 학습을 더 즐겁고 기억에 남는 경험으로 만 독서/쓰기 학습자는 텍스트를 통해 정보를 처리하고 이해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읽기와 쓰기 활동을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을 진행합니다. 독서/쓰기 학습자에 대한 예시를 제공하겠습니다.

 

읽기/ 쓰기 학습자의 전략

1. 문장 완성하기

독서/쓰기 학습자는 문장을 완성하는 연습을 통해 영어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주어진 문장에 빈칸을 두고, 학습자가 적절한 단어나 구를 써넣도록 하는 활동은 이들에게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를 통해 그들은 문맥에 따른 단어 선택과 문장 구조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독서 후기 쓰기

독서/쓰기 학습자에게는 책이나 글을 읽은 후 그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적는 독서 후기 작성 활동이 매우 유용합니다. 이 활동을 통해 그들은 읽은 내용을 정리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3. 어휘 목록 만들기

새로운 단어를 배울 때 어휘 목록을 만들고 그 단어들의 뜻을 적는 것은 독서/쓰기 학습자에게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를 통해 그들은 단어의 뜻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습니다.

4. 요약문 작성하기

글이나 책의 주요 내용을 간결하게 요약하는 활동은 독서/쓰기 학습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이 활동을 통해 그들은 글의 중심 생각을 파악하고, 중요한 정보를 추려내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5. 에세이 작성하기

주어진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는 영어 에세이 작성 활동은 독서/쓰기 학습자에게 매우 유익합니다.

이 활동을 통해 그들은 자신의 생각을 조직적으로 표현하고, 논리적인 글쓰기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독서/쓰기 학습자는 텍스트를 통해 학습하는 활동을 통해 영어 실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이들에게는 읽기와 쓰기 중심의 활동이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